영국 교육정보

영국의 최신 교육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학교 늦게 입학하는 학생들이 학업능력 떨어진다는 연구결과 나와

Author
주영한국교육원
Date
19:46 23 Feb 2015
Views
1453
영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여름에 태어났거나 예정일보다 빨리 태어나 학교를 1년 늦게 입학한 아이들의 경우 향후 학업성취도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일부 전문가는 이런 학생들의 경우 1년 늦게 입학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지만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교를 늦게 입학할 경우 8세에 치르는 학업성취도 시험에서 다른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성적을 거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Warwick 대학의 연구팀은 독일, Bavaria에서 1985-1986년에 태어난 999명(이 중 472명이 여름출생 또는 조산아)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늦은 입학이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학생들의 학업능력에 대한 데이터는 입학 후 첫해 동안의 교사평가와 8세에 치른 수학, 독해, 쓰기, 주의력 시험 결과를 참고하였다. 또한 연구 참가자들이 학교에 입학하기 1년 전에 지역 소아과의사가 측정한 학습준비도 데이터가 사용되었는데, 이 덕분에 제때 학교에 입학한 학생과 1년 늦게 입학한 학생 그룹을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 학교에 입학한 첫 해에는 두 그룹이 학업능력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8세에 치른 수학, 독해, 쓰기, 주의력 시험에서는 늦게 입학한 학생들이 제때 입학한 학생들에 비해 점수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까지는 여름에 태어났거나 예정일보다 3주 이상 일찍 태어난 경우 1년 늦게 학교에 보내는 것이 아이가 적응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는 견해가 일반적이었고,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들도 발표되었다. 그러나 Warwick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늦게 태어났다는 이유로 학교에 늦게 보내는 것은 초기 인지발달 시기를 놓치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학습 기회
Ruhr 대학의 Julia Jaekel 박사는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여름에 태어났거나 예정일보다 일찍 태어난 경우 학교 입학을 늦추는 것이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의견을 지지하는 기관도 많습니다. 그러나 늦게 입학하는 학생들은 8세에 보는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늦은 입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을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우리의 연구결과는 부모나 교육자들에게 생각의 여지를 제공합니다." 라고 말했다.


[출처] http://www.bbc.co.uk/news/education-31533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