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교육정보

영국의 최신 교육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英 Ofsted, 학교평가체제에 변화 언급

Author
주영한국교육원
Date
00:59 22 Mar 2014
Views
1059
Ofsted의 수장인 Michael Wilshaw경은 교장들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학교평가체제에 변화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잉글랜드 내 학교들에 대한 평가 빈도를 높이면서 그 절차는 단순화하고, 동시에 뒤쳐지는 학교들에 대한 평가는 좀 더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시도하겠다고 하였다. Wilshaw경은 "Ofsted의 학교 평가 시, 잘못된 판단을 내린 경우가 점점 증가한다는 증거는 찾아보기 힘듭니다."라고 말했다.
학교 관리자 협회(The Association of School and College Leaders)는 변화가 촉구된다고 언급하였다. ASCL은 일부 평가관의 자질이 부족하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2단계 평가 체계를 새롭게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900명의 교장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65%가 Ofsted의 평가가 신뢰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부족하다고 느낀다고 응답하였다.


공정한 평가

Wilshaw경은 우수한 학교들을 대상으로는 평가체제를 조금 완화시키고 평가관들의 자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평가의 결과가 학교에 미치는 영향이 과거에 비해 커졌기에 정확한 평가를 내리는 것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제까지 Ofsted가 종종 부정확한 평가를 내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라고 말했다. Wilshaw경은 우수한 학교들의 경우 평가의 빈도를 높일 것이지만, 한 명의 평가관이 하루에 걸쳐 조사하는 것과 같이 조금 더 완화된 체계를 도입할 것임을 언급하였다. 그가 언급한 변화의 내용은 ASCL이 보고서를 통해 촉구한 바와 같다. 이렇게 한 명의 평가관을 통해 이루어지는 임시 조사의 결과를 반영하여 총체적인 조사의 필요성과 문제점의 개선방법 등을 파악하고 결정하게 된다. Wilshaw경의 이러한 연설은 Ofsted가 학교 평가 시 공정한 평가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Policy Exchange라는 씽크탱크 기관이 지적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