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교육정보

영국의 최신 교육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英 학교, 문제해결능력 교육에는 성공해

Author
주영한국교육원
Date
18:52 02 Apr 2014
Views
1129
국제학력평가시험의 결과에 따르면 영국 내 청소년이 문제해결능력에 있어서는 평균보다 월등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랫동안 국제학력평가에서 하위권을 면치 못했던 영국이 최근 OECD 국가 중 11위를 차지했다. 특히, 문제해결능력에 있어서는 유럽 내 국가 중 핀란드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 시험에서 1위와 2위는 각각 싱가폴과 한국이 차지했다. 이 문제해결력 시험은 수리, 독해 능력 및 과학적 이해도를 평가하는 Pisa 시험과 같은 시기에 치러졌다.


취업시장
문제해결력 시험은 이론적 지식보다는 청소년들이 실용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어떻게 응용하는지를 평가한다. 한 예로, 이번 시험에서는 여러 종류의 기차표를 제시하고 목적지에 최소의 비용으로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는 문제도 있었다. 이러한 문제해결력 시험은 2012년에 치러진 Pisa 시험 외 추가로 치러진 시험으로, Pisa 시험이 개최된 65개 나라 중 44개의 나라에서 치러졌다. 전 세계 190만 명의 15세 학생의 표본이라 볼 수 있는 85000여명의 학생이 시험에 참가하였고, 영국에서는 137개교가 참여하였다. 한 과목에서도 상위 20개국에 들지 못했던 Pisa 시험과는 달리, 문제해결력 시험에서는 영국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
OECD의 Michael Davidson은 아시아 학생들이 지식습득에는 강한 데에 비해, 영국 내 학생들은 이 지식을 창의적으로 응용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문제해결력 시험에서도 아시아 학생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기는 했으나, PISA 시험에서 최상위권에 들었던 상하이의 경우 문제해결력 시험에서는 6위에 머물렀다. 참고로 중국은 한 나라로 참가하지 않고 각 지역이 개별적으로 참가한다. 문제해결력 시험에서 영국의 수준은 독일, 미국, 스웨덴과 같은 나라보다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OECD의 Francesco Avvisati는 문제해결능력은 학생들이 미래 직업을 구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말했다.


핵심지식
전반적으로, 남학생의 수준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영국 내에서는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지역 간 수준 차이도 심했다. 이탈리아 북부는 몇 개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으나 이탈리아 남부지역 학교들의 경우 평균미달의 수준을 기록했다. 콜롬비아, 불가리아, 우루과이는 최하 수준을 기록했다.
Association of School and College Leaders 사무총장 Brain Lightman은 이러한 결과를 두고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 칭했다. Lightman씨는 “학생들은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영어나 수학과 같은 과목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그러한 지식을 응용하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뛰어난 문제해결 능력은 학생들이 직업세계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정하게 해주고 좋은 직업을 선택하고 높은 자리에 올라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라고 말했다.
교육부의 대변인은 시험 결과가 영국 내 학생들의 우수한 문제해결능력을 보여주었다고 언급했다. 그와 동시에 “그러나 결국 싱가폴, 상하이, 홍콩, 한국 등 수학, 독해, 과학에서 우수한 성취도를 보이는 나라의 학생들이 문제해결능력에 있어서도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핵심과목에서의 성취도와 문제해결능력 간의 이러한 관계는 우리가 새롭게 개편한 초등교육과정에서 왜 기초적인 항목들에 초점을 맞추는지, 그리고 새롭게 개편된 GCSE와 A-level 시험들에서 왜 수평적 사고를 촉구하는 서술형 질문을 추가하였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줍니다.”라고 말했다.


[출처] http://www.bbc.co.uk/news/education-26823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