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교육정보

영국의 최신 교육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중국 중고등학생 영국으로 유학러시(The Times 기사)

Author
주영한국교육원
Date
22:14 19 Sep 2006
Views
1276
The Times (2006.9.11자 기사 요약)

Head : Chinese pupils sign up for places at top boarding schools (중국학생들이 영국 일류 기숙학교에 지원하고 있다)

영국 사립학교들이 기록적으로 많은 중국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는데 이는 중국의 신흥 엘리트들이 전통적인 영국 교육의 특권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학기 영국의 최고 사립 기숙학교들에는 천명 이상의 중국학생들이 입학했는데 이는 5년전의 두 배에 이르는 숫자이다.
이중 많은 수의 학생들은 어렵지 않게 일년에 20,000파운드의 기숙사비를 낼 수 있는 중국의 신흥 부유계층의 자제들이지만, 그렇게 부유하지 않은 가정 출신 학생도 일부 있다. 이 학생들의 학비는 씨족의 미래을 위한 좋은 투자라고 생각하는 그들의 가문의 기부금에서 충당되기도 한다.
학생들 대부분은 주로 과학, 회계학, 경제학, 경영학 등의 분야에서 전문가 자격을 취득할 목적으로 영국의 일류대학에서 수학하기 위하여 대학입학과정(A-level : 한국의 고2,3학년 해당)으로 들어오고 있다.
사립학교협회에 따르면 약 2,500명의 중국학생들이 영국의 사립학교에 재학하고 있다고 한다. 이 숫자는 10년만에 거의 제로상태에서 급격히 늘어난 것이다. 중국인들은 영국의 사립학교를 세계에서 가장 좋은 학교로 생각하며, 영국의 학교들도 적극적으로 중국에서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다고 관계자들은 말한다.
중국학생들을 모집한 최초의 학교중의 하나인 Harrogate Ladies' College(영국에서는 고등학교 과정도 College 라는 용어를 많이 씀)에는120명이 넘는 Sixth-form(A-level과 같은 의미) 학생중 절반이상이 중국학생들이다. Brighton의 Roedean에는 sixth-form의 80%가 중국인이다. Harrogate의 부교장 David Andrews씨에 따르면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하여 홍콩, 북경, 상해에서 열리는 교육박람회에 참석했다고 한다. 학생들은 2년동안 학교를 다니는데 주로 수학, 심화수학, 과학, 경영학 등 영어교과가 아닌 과목을 수강하며 그들의 학습자세는 놀라울 정도라고 그는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