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학교 새소식

영국의 한글학교들이 전하는 새로운 소식을 만나보세요.

[노팅험 한글학교] 2025년도 상반기 활동

Author
영국한국교육원
Date
2025-07-01 08:53
Views
3455

1. 까치까치 설날은…우리우리 설날은….


우리 고유의 명절, 설날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민속놀이와  복을 가져다 주는 복조리 만들기도 했습니다. 윷놀이,투호, 제기차기 , 공기 놀이 등등….. 서툴은 손길과 몸짓이었지만 한바탕 신명나게 놀아 보았습니다. 곱고 단정하게 한복을 차려입고  부모님께 새배하는 어린이들의 모습이 참으로 감동적이었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삼일절 106주년


노팅험 한글학교는 1년에 한 번, 삼일절을 기념하고자 각자 다니는 학교 교복을 입고 삼일절 특별활동을 합니다.


 1919년 3월1일, 우리나라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3.1운동이 일어난 시대적 계기 등 등, 삼일절이 일제 강점기 시대에 억압받던 우리민족의 독립운동과 전세계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기미독립 선언서를 읽고 직접 써 보았으며, 태극기 모양의 깊은 뜻을 배운 뒤 태극기를 만들어서, 삼일절 독립정신을 이어받아 우렁차게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습니다.


대한민국은 독립된 나라임을 노팅험과 영국을 넘어 전세계에 넘치도록 ….


대한 독립만세!


대한 독립만세!


대한 독립만세!



3. 유네스코 기록문화, 동의보감


인류 역사상 가장 독창적이고 보배로운 의학서,  2009년 유네스코에 등재된 자랑스러운 국보 동의보감입니다. 허준이 언제, 어떻게, 왜, 동의보감 25권을 만들었는지, 유네스코에 어떤 특별한 이유로 등재되었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다양한 한약재의 효능, 모양새, 냄새 등을 맡아 보고, 정성 들여 한약 다린 뒤 탕약 짜 보는 흉내도 내어본 뒤, 약재 꾸러미도 만들었습니다. 어린이들이 흥미롭게 한약재를 살펴 보며 집종해서 의원 활동하는 것을 신기해 했습니다.


병을 고치기 보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 우리 조상님들의 지혜를 배우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4. 학부모 특강  


이중언어 사회에 노출되어 성장하는  자녀교육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이미향 교수님을 초청하여 학부모 특강을 하였습니다. 한 언어와 두 언어 사이, 나는 다언어 시대에 살고 있다라는 제목으로 유익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많은 학부모님께서 강의가 끝난 후에도 질문과 답변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뜨거웠습니다.  무엇보다 학부모을 위한 유익한  특강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 들은  큰 교실에서  특별한 사군자 활동을 했습니다.



5. 사군자 오픈 특별활동


조선 초중기 시대의 대표적 예술, 매 난 국 죽 사군자에 대해 배우는 특별한 수업을 했습니다. 한국에서 살다 온 어린이와 청소년마저도 사군자를 처음 듣는 다고 할 정도로 모든 학생들이 흥미로워 하며 집중하는 뜻깊은 활동이었습니다.


사군자의 가장 기본인 난치기를 해 본 뒤 대나무와 바위 그리기도 했는데, 그 중에서도 대나무 그리기에 열심이었습니다.  모든 그리기 연습을 마치고 한지에 가장 좋아하는 사군자를 그린 뒤,  부채에  그려 넣어 나만의  작품으로 완성했습니다. 


사군자 특별활동을 마친 뒤 모든 학생들의 얼굴엔 뿌듯함 넘쳐났으며, 평상시와는 다르게 직접 꾸미고 완성한 소중한 작품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잘 챙겨 가는 뒷 모습이 조선시대의 선비님처럼 의젓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