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학교 새소식

영국의 한글학교들이 전하는 새로운 소식을 만나보세요.

[버밍엄 한글학교] “차 한 잔 하실래요?” 다도 교육

Author
주영한국교육원
Date
2023-06-01 13:24
Views
1147


5월 20일 버밍엄 한글학교는 아이들이 쉽게 접해 보지 못했던 다도 수업으로 새로운 경험을 넓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여러 나라의 다도 문화를 탐구했습니다. 학생들은 찻잔의 역사를 알아보고 본차이나 어원인 ‘본 bone'이 영어로 뼈인데 찻잔에 뼛가루가 들어가는 것을 아이들은 신기하고 또 재미있게 생각했습니다.  옛날 한국 도공을 데려다가 도자기를 만들어 그 지방 이름을 따 일본의 아리타 도자기가 만들어졌다는 일본의 다기와 2단으로 된 특이한 터키 주전자를 소개해 주기도 하였습니다.


백차, 녹차, 황차, 청차 등 다양한 차의 종류를 배운 후 차의 향기를 맡아보고 그 생김새도 들여다보았습니다. 이어서 중국 보이차, 일본 호지차, 한국 백차를 우리고 시음해 보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서로 다른 차를 마셔보고 어떤 차가 더 맛있는지 이야기하기도 하고 엄마가 마시던 차 향기를 기억해 내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목이 아팠는데 나았다는 등 아이들의 경험을 떠올리며 차를 즐겼습니다.


그리고, 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차 포장지에 안내되어 있는 차와 물의 양, 물의 온도와 시간을 지키면 더욱 맛있는 차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차 만들기의 과정을 경험하면서 정성으로 차를 우려 친구들과 나누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차는 어른들의 문화라 여겨졌는데 깊고 향긋한 차를 음미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호기심과 차를 대하는 진지한 마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2023.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