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원 새소식 | NEWS

2021/22 초중등 방과후 한국어 강사 연수회

2021년 9월 10일 금요일, 영국 전역의 현지 초중등학교에서 방과후 한국어 수업을 운영하는 강사들을 위한 온라인 강사 연수회가 개최되었습니다.

COVID-19으로 인하여 강연회를 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수 없어 원격으로 진행한 덕분에 런던, 레딩, 옥스포드 뿐 아니라 브리스톨, 버밍엄, 바스, 브리젠드, 리즈, 스완지, 카디프 등 거리와 상관없이 영국 전역의 한국어 강사들이 참여하여 한국어 교육의 소중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연수회에서는 안희성 신임 교육원장의 격려사를 시작으로 총 여섯 명의 한국어 강사가 지난해 운영해 온 한국어 수업 결과 및 사례를 발표하고 자신만의 특별한 수업 아이디어를 공유하였습니다. 특히 비대면 수업 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참신한 프로그램과 앱 활용법, 야외 수업 및 초등학교 교실에서 신체 활동의 장점을 반영한 수업, 한글의 정확한 창제 원리에 입각한 체계적인 한글 교수법, 전통 수업재료, 음식 만들기 등 문화 수업을 통한 한국어 수업, 컬러 코딩을 사용한 문법 교수법,  최신 유행하는 미디어 컨텐츠를 활용한 중고등학생을 위한 온라인 수업 등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연구하고 경험으로 검증된 다양한 수업 아이디어를 넘치도록 나눌 수 있었던 소중한 자리였습니다.

“오늘 발표해 주신 선생님들 너무 많이 고맙고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오늘 선물 보따리 받았네요. ” – 김정숙 선생님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었어요. 한 분, 한 분 나눠주신 귀한 노하우들 수업에 유용하게 사용하겠습니다. 새로 오신 신임 교육원장님 다시 한 번 환영합니다.” – 이혜림 선생님

“서로 같은 일을 하는 분들의 사례를 듣고 아이디어도 얻고, 무엇보다 얼굴 뵙고 힘을 얻어 감사한 자리였습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한 학기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준비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정경선 선생님

초중등 방과후 강좌는 현재 총 40개교에서 운영중이며, 22명의 강사진이 현장에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이번 강사 연수를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교수법과 수업 아이디어로 2021/22학년도 한국어 수업을 진행할 힘을 얻고 얻고 수업 전문성을 제고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보급을 위해 늘 애쓰시는 모든 한국어 선생님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초중등 한국어 방과후 수업에 관심있으신 분, 혹은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에서는 아래 브로셔 및 지원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