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한글학교들이 전하는 새로운 소식을 만나보세요.
제6회 재영한글학교 교장연수 성료
2025년 2월 21일과 22일(금, 토) 이틀 간 런던에서 재영한글학교 교장연수가 진행되었습니다. 총 22개 한글학교 중 16개 한글학교의 교장선생님들이 참석하여 <재영 한글학교의 미래 교육과 한국어 교육의 세계화>의 주제로 연수를 받았습니다.
영국한국교육원의 전성원 교육원장님을 비롯하여 스코틀랜드의 아버딘과 에든버러한글학교, 웨일즈의 브리젠드, 스완지, 카디프는 물론 잉글랜드의 11개 학교에서 원근거리를 막론하고 참석한 이번 교장연수는 두 개의 주강의와 간담회, 한글학교 운영을 위한 세부 사항을 논의하는 일정으로 충실하게 채워졌습니다.
명지대학교의 김경호 교수님의 <소통 역량과 이미지 리더십 강화>는 학생과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소통을 통한 리더십 형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했습니다. 노팅험 대학교에서 한국어 강의를 하시는 정윤조 선생님의 <영국 한국어 교육 현황과 과제>는, 재영 한글학교의 현재에서 장단기적으로 추진할 교육 방향에 대한 시각을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22개 한글학교 운영 세부 방안 공유 후에 바로 진행된 전성원 영국한국교육원장님과 재영한글학교 교장단과의 간담회에서는, 2시간이 넘도록 뜨거운 열기로 질의응답이 이어졌습니다. 이 자리는 한글학교의 자립도, 주재국 상황과 규제에 적합한 운영 방안,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 논의 등, 한글학교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동일함을 확인하고 서로 간의 협력을 약속하는 간담회였습니다.
한글학교 신학기 준비 등으로 바쁜 가운데도 연수회에 참석한 교장선생님들은, 각 지역에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서로를 격려하며 연대의 뜻을 확인하며, 교장연수를 마무리했습니다.